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순태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9-2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116 - 148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디지털 디바이드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어린이를 위한 광고 리터러시 교육의 중요성을 살피면서, 본 연구는 인터넷 신문광고 환경을 바탕으로 저소득층 어린이와 일반가정 어린이의 광고 리터러시를 비교하였다. 초등학교 2-5학년 653명을 대상으로 광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인터넷 신문의 배너광고, 기사, 기사형 광고에 대한 식별력을 검토하고, 기사형 광고를 중심으로 광고 표식 효과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광고에 대한 전반적 이해, 배너광고에 대한 식별력, 기사에 대한 식별력 모두에 있어 저소득층 어린이들의 이해도가 훨씬 낮음이 관찰되었다. 더군다나 기사형 광고가 광고임을 표시하는 광고표식의 경우, 저소득층 어린이에게는 광고표식 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일반가정 어린이의 경우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광고 리터러시가 증가했지만, 저소득층 어린이의 경우 학년의 증가에 따른 광고 리터러시의 향상은 관찰되지 않았다.

목차

1. 서론
2. 디지털 디바이드와 광고 리터러시
3. 인터넷 신문 광고에 대한 어린이의 이해
4.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31-0013396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