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연승 (경성대학교) 이민정 (동의대학교) 변선주 (경성대학교) 조재경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5.7
수록면
23 - 4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로봇 활용 수업 경험이 있는 유아교사들과 경험이 없는 유아교사들의 R-러닝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유아교육현장의 R-러닝 안정화를 위한 교육적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로봇 활용 수업 경험이 있는 교사 5인과 경험이 없는 교사 5인, 총 10인이고, 2013년 7월부터 2015년 5월까지 교사 1인당 2~3회 반구조화된 심층면담을 통해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로봇과 R-러닝이라는 단어를 제시했을 때 경험 교사들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특정 로봇의 이름을 먼저 떠올리는 반면, 무경험 교사들은 로봇관련 다양한 단어를 제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험 교사들은 로봇의 오작동등 기능적 한계에도 불구하고 교육매체로서 로봇의 필요성과 교육적 가치를 높게 인식한 반면, 무경험 교사들 중에는 로봇과 미디어 매체를 동일하게 생각하며 교육적 효과보다는 유아들의 전인적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지도 모른다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R-러닝의 안정화를 위해서는 두 집단의 교사들 모두 R-러닝 교사 연수와 교사용안내서 제공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고가의로봇구입을 위한 정부의 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4-001857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