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아 (한남대학교) 손은령 (충남대학교) 문정욱 (유원대학교)
저널정보
대학교육개발센터협의회 대학 교수-학습 연구 대학 교수-학습 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 - 2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비대면 상황에서 동료 튜터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튜터들의 경험이 가지는 의미를 탐색해 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A대학의 튜터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튜터들 중 무작위로 9명을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참여자들의 심층면담을 통한 질적 연구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대면 튜터링은 시간과 장소를 뛰어넘고, 줌을 통해 진행하게 되었다. 그러면서 온라인의 장점을 발견하게 되었다. 둘째, 비대면 튜터링을 진행하다보니 소통의 어려움 겪게 되었다. 그리고 줌의 한계를 느끼고, 비대면 튜터링을 진행하면서 주변 여건과 환경에 부딪히게 되었다. 셋째, 비대면 튜터링은 선후배 관계로 관계의 끈을 형성하였고, 비대면 튜터링의 소통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다른 방법을 찾게 되었다. 그리고 줌을 대체할 만한 매체를 찾아 사용하게 되었다. 이처럼 비대면 상황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부분을 살펴볼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결과를 바탕으로 비대면 상황에서 동료 튜터링 프로그램의 구성과 운영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