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력개발학회 HRD연구 HRD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77 - 20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에서 튜터의 인지적 역할과 학습전이의 관계를 탐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국내 화장품 제조기업의 내부 영업교육 이수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도구를 활용하여 107개의 유효자료를 수집하고 다중회귀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튜터의 인지적 역할은 근전이에 유의미한 정(+)적인 관계가 있다. 구체적으로 인지적 역할의 하위 구성 유형 중 정교화 촉진, 지식통합 촉진 역할이 근전이에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인지적 역할의 하위 구성 유형인 학습과정 감독 역할은 근전이에 유의미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튜터의 인지적 역할은 원전이와 유의미한 관계가 있었다. 구체적으로, 인지적 역할의 하위구성 유형 중 정교화 촉진 역할이 원전이에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인지적 역할의 하위 구성 유형인 학습과정 감독, 지식통합 촉진 역할은 원전이에 유의미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연구와 기업내 HRD 담당자들을 위한 몇 가지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