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서희 (한국과학기술원 과학영재교육연구원) 한정윤 (한국교육개발원) 최경애 (중부대학교) 이성혜 (한국과학기술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61 - 186 (26page)
DOI
10.15833/KAFEIAM.28.1.16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온라인 학습환경에서 학습자의 학습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튜터 활동의 특성을 LMS 로그 데이터에 기반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온라인교육이 이루어진 LMS의 로그데이터 중 튜터의 활동 데이터를 추출한 후 ‘튜터의 활동량’, ‘튜터의 활동내용’, ‘튜터의 반응 소요시간’으로 범주화 하였다(3개 범주, 13개 하위변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튜터의 활동량, 내용, 소요시간 모두에서 튜터간 편차가 크게 나타났다. 둘째, 튜터의 활동량 변인 중 튜터 활동의 총 횟수, 규칙성, 게시글 작성횟수, 학습활동 피드백 횟수는 학습자의 학습 참여에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낸 반면, 학생 질문에 대한 답변 작성 횟수는 부정적인 영향을 나타냈다. 셋째, 튜터의 활동내용 변인 중 참고자료 피드백 횟수와 시각화 자료를 이용한 피드백 횟수는 학습자의 학습 참여에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낸 반면, 우수과제 공지 횟수와 과제나 온라인 학습활동에 대한 피드백 유사도는 유의미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튜터 활동의 시간적 변인인 반응 소요시간 중 학습활동에 대한 피드백 소요시간은 학습자의 학습참여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과제 채점시간과 학습질문에 대한 답변 소요시간은 유의미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는 온라인 학습자의 학습 참여 촉진을 위한 튜터 활동 전략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