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09 - 23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에서는 ADHD 초등학생들을 위한 작업기억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훈련 프로그램이 ADHD 초등학생의 작업기억을 포함한 실행기능의 향상에 기여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기능성자기공명영상을 활용한 뇌영상 연구를 수행하였다. 기존의 ADHD 아동을 위한 작업기억 훈련 프로그램이 작업기억의 기능영역적 특성과 개별 훈련자에 따른 적응적 과제 난이도 제공이 어려운 점을 보완하여 작업기억 훈련 프로그램 K-WEP을 개발하였다. 초등학교 4~5학년의 ADHD 진단을 받은 연구 참여자들은 주 2~3회씩 8주에 걸친 작업기억 훈련을 실시하였고, 이후 이들의 실행기능 과제 동안의 뇌 영상을 획득하여 과제 조건별 활성화 패턴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K-WEP 훈련 이전에는 발견되지 않았던 전전두피질의 활성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특히 과제에서 요구하는 특정 인지기능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진 영역의 활성화가 발견되었다. 이는 작업기억 훈련 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실행기능과 같은 인지기능의 전반적인 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