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61 - 17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운동경험이 성격강점의 발달에 영향을 주었는지를 밝혀 운동이 성격 계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탐색해 보는데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에 있는 11개 지역 교육지원청별로 6학년 3개 학급 740명(남: 365명, 여: 375명)을 할당표본추출 하였다. 운동경험의 유무에 따른 6가지 핵심덕목과 24가지 성격강점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 t-검정을 하였으며, 운동경험 기간과 핵심덕목, 성격강점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독립 t-검정 결과 핵심덕목은 지혜와 지식, 용기, 인간애, 정의, 절제, 초월성 6가지 모두에서 운동경험이 있는 집단에서 평균값이 높았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5). 성격강점도 평균값은 모두 높았지만 창의성, 호기심, 개방성, 통찰, 용감함, 끈기, 진실성, 활력, 친절성, 사회지능, 시민의식, 신중, 자기조절, 심미안, 감사, 낙관성, 유머, 영성을 포함하여 18가지에서만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5). 상관 분석결과 운동경험 기간과 핵심덕목 지혜와 지식, 용기, 인간애, 정의는 유의한 정적 상관성을 보였고(p<.05), 성격강점 중에서는 창의성, 호기심, 개방성, 통찰, 용감함, 끈기, 활력, 사랑, 사회지능, 시민의식, 리더십에서 유의한 정적 상관성을 보였다(p<.05). 결과적으로 초등학교 시기의 운동경험은 핵심덕목과 성격강점 계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