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호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12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37 - 16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술관 교육에서 동시대미술과 대화적 학습에 관해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현장 조사를 통해 대화적 방법과 기존의 도슨트 방법의 효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동시대미술의 소통방식으로 도슨트 프로그램이 지닌 한계를 탈피하는데 대화 프로그램이 유용함을 밝혔다. 동시대미술의 소통방식으로 대화프로그램의 효과를 실증하기 위해 부산시립미술관의 이우환스페이스에서 82명의 관람자 집단을 도슨트 프로그램과 대화 프로그램에 각각 참여시켜 조사하였다. 그 결과 대화 프로그램이 도슨트 프로그램에 비해 작품의 이해도, 사고의 확장, 감상자의 적극적인 태도. 작품 감상에 대한 편안함 등 감상 효과가 높다는 사실이 검증되었다. 특히 조사에 대한 종합적인 결과에서 학습효과, 상호소통, 의미 만들기의 효과를 보여준 대화 프로그램은 담론 형성이라는 동시대미술의 동향과 의미 만들기를 지향하는 미술관 교육의 목표 양쪽을 동시에 충족시켜줄 수 있는 프로그램임을 확인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VTS 대화적 학습의 이론적 고찰
3. 대화 프로그램 모형과 설문조사
4. 설문조사 결과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00-0022252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