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병일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4卷 第4號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03 - 11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지리적 사고를 촉진시키기 위한 교재 개발의 기본적인 전략을 구체적인 사례를 이용해 제시하는 것이다. 교재의 다양한 요소 중 지리적 사고를 촉진시키기 위한 중요한 요소로는 의외성을 들 수 있다. 교재의 의외성이 발현되는 경우는 학습자가 ‘제시 되는 자료를 일반적인 추론 능력과 지리스크립트를 바탕으로 해석한 결과가 자료가 제시하는 결과와 다른 경우’와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한 지리적 사상에 더욱 다양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을 자각하는 경우’로 나눌 수 있다. 지리교육에서 의외성을 발현시키는 교재를 개발하기 위한 전략으로는 다음의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지역의 특수성에 초점을 맞추어 교재를 개발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사회과 교과서가 가지는 오류 및 한계점을 이용해 교재를 개발하는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인지심리학의 개념을 활용한 지리적 지식 및 사고의 정의
Ⅲ. 지리스크립트를 발달시키기 위한 조건
Ⅳ. 의외성이 강조된 교재를 개발하기 위한 전략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4-0023274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