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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구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원 불교학보 불교학보 제74집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41 - 71 (31page)
DOI
10.18587/bh.2016.03.7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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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주된 목표는 중관학파의 중도와 초기 유가행파의 무이 개념에 함축된 철학적 의미를 본질주의와 허무주의의 극복이라는 관점에서 제시하는 것이다. 우리는 형이상학적 원리 또는 실체론을 주장하는 입장을 존재론적 본질주의라고 부르며, 가치의 기준을 제시할 수 없는 입장을 허무주의로 규정한다. 사실 중도가 무엇을 위한 논증이었나를 다시 살펴보면 존재론적 본질주의와 가치론적 허무주의를 양 극단으로 인식하고, 존재론과 가치론의 딜레마를 연기설로 해결하려 했던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중도의 철학적 탐구는 존재론과 가치론의 문제를 한 자리로 가져와, 연기설을 통해 일체 현상의 발생 근거를 설명함으로써 실체성을 거부하고 가치론적 허무주의에 대응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중론』에서 제시하는 중도관은 본질주의로 대표되는 상견과 허무주의로 대표되는 단견을 거부하는 입장이다. 더불어 양극단에 대한 비판이 『중론』 전체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중론』의 철학적 태도가 분명히 반본질주의적이라는 것은 확인된다. 반면 허무주의에 대한 거부가 과연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는가는 의구심을 가져볼 필요가 있다.
사실 21세기 철학에서 가장 뜨거운 이슈는 실체론을 비판하면서도 가치론적 허무주의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것이다. 이러한 논의가 중관학파와 유가행파 사이의 논쟁에서 구성되었다는 점에서 현대 철학의 딜레마를 해결하는 길이 발견되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그런데 우리가 이 길을 가기 위해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많지 않다. 왜냐하면 본질주의 비판이 곧바로 허무주의를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반본질주의 자체가 가치론적 허무주의로 간주될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본질주의와 허무주의를 극복하는 길이란 제일원리와 형이상학적 실재를 거부하면서도 나와 타자 사이의 인식 현상의 객관성을 담보하는 것을 노정한다. 이 글에서는 인식적 공공성을 담보하는 길로서 『섭대승론』에 나타난 유가행파의 관점인 무이설에 근거해 의타기성을 하나의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왜냐하면 인식현상의 객관성은 일체의 대상세계에서 찾아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미혹과 번뇌가 창발(創發)하고 있는 우리의 의식세계 즉 인식적 토대에서 발견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필자는 우리의 인식이 펼쳐지는 장을 의타기성으로 보았으며, 그것이 누구에게나 보편적인 경험의 관점에서 염오와 청정의 근거라고 보았다. 다만 그 경험의 개인적 한계성 때문에 각자의 경험만이 있을 뿐이며, 우리는 타자의 경험 내용을 우리의 경험과 그 의미를 통해 추정할 수 있는 조건만이 같다고 제시하였다. 결론적으로, 필자는 이 지점이 형이상학의 영역에서 확보되어야할 것이 아니라, 새로운 언어철학적 방법론에 의해 의식의 기능적 측면에서 찾아야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의타기성에 대한 무이적 관점에 본질주의와 허무주의 극복을 위한 중도적 사유가 함축되어 있다고 주장하였다.

목차

〈한글요약〉
Ⅰ. 들어가며
Ⅱ. 중도의 긴장: 본질주의와 허무주의
Ⅲ. 부정의 두 형식: 비정립적 부정과 정립적 부정
Ⅳ. 중도의 재구성: 무이의 중도적 의미
Ⅴ.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s〉

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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