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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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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51권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9 - 7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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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소셜 미디어를 통해 양산되는 수많은 콘텐츠는 정치․경제․사회․문화․예술 등을 아우르며 우리의 일상생활과 학문, 비즈니스 영역에 걸쳐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를 더 이상 사적 미디어로 바라보지 않고 소셜 미디어가 표방하는 개방․공유․참여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공적 미디어로의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소셜 미디어 등장 이후 공공성 담론의 현주소를 짚어보고 소셜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공공성 구현을 위한 조건을 제안하였다. 나아가 소셜 미디어의 공적 활용을 위해 공공 콘텐츠의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문헌 연구(literature review) 방법을 사용하여 소셜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공공성 개념이 어떻게 진화해 왔는지 살펴보고 소셜 미디어의 공적 가치를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소셜 미디어의 공공성 구현을 위해서는 첫째, 이용주체와 정보의 신뢰성, 둘째, 정보의 정확성, 셋째, 내용의 공정성, 넷째, 디지털 시민성 등의 조건이 전제되어야 함을 제시하였다. 이 과정에서 소셜 미디어의 공공성 실현을 위해 해결되어야 할 문제들도 발견되었다. 공적 미디어라 함은 소외계층을 최소화하고 다수의 사회구성을 포용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소셜 미디어 이용을 가로막는 장벽요인으로 피로감, 사회적 부담감, 프라이버시 침해, 사이버 폭력과 사이버 불링 등이 해결되어야 할 문제로 대두되었다. 이러한 논의를 토대로 소셜 미디어의 공적 활용을 위해 공공 콘텐츠의 디자인 방향으로 보편성, 독립성, 우수성, 다양성, 책임성, 혁신성 등의 조건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그동안 소셜 미디어 관련 연구가 사적 영역의 이용 패턴 및 효과 연구에 치중하여 왔음을 직시하고 소셜 미디어의 공적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는 이론적 프레임을 제시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를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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