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초등학생의 비판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광고활용교육의 적용과 효과 검증
추천
검색
질문

The Effectiveness of the Advertising-In-Education Program in Fostering Critical Thinking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은 (숙명여자대학교) 한규훈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108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5 - 30 (26page)
DOI
10.16914/ar.2016.10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초등학생의 비판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광고활용교육의 적용과 효과 검증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근래 들어 비판적 사고력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학교 교육에서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을 어떻게 신장시킬 수 있는가에 관한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비판적 사고력 교육에 있어 사회문화적 산물인 광고를 활용하는 접근 방식을 설계하고, 그 실질적 교육 효과를 검증하고자 초등학생 대상의 실험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실험을 위한 별도의 교육자료를 제작한 후 초등학교 5∼6학년생을 대상으로 광고를 활용한 비판적 사고력 교육을 한 학기 동안 총 14회에 걸쳐 진행하였다. 사전-사후조사를 통해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기능과 비판적 사고성향에 있어서의 변화를 분석한 결과, 해당 교육을 받은 실험집단 학생들이 교육을 받지 않은 통제집단 학생들에 비해 비판적 사고력의 모든 구성 항목에서 월등히 향상되었음을 확인하였다. 이에 따라 선행 연구를 통해 창의성 증진에 효과적이라 규명된 바 있는 광고활용교육(AIE)이 비판적 사고력 교육에도 유용함이 입증되었으며, 그 결과를 토대로 교육 실무적 함의 및 후속 연구의 방향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31-0027224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