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39 - 6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경력 있는 중등 체육 교사들이 체육교육과정의 개발자이자 구성가로서 현장에서 겪게 되는 경험의 의미를 실천적 딜레마와 실행 전략을 중심으로 밝히고자 하였으며 내러티브 탐구 절차에 따라 이루어졌다. 자료는 네 교사들의 이야기, 대화와 집단면담, 심층 면담, 현장 노트, 수업 관찰 일지, 문서 등을 중심으로 수집되었으며, 교사들은 체육교육과정의 개발 경험에서 겪은 `딜레마`와 다양한 `실천 전략`이라는 두 가지 테마를 중심으로 이야기하였다. 교육과정 개발자로서 겪은 딜레마는 크게 세 가지로, 교육과정의 `문서화`를 보는 상반된 관점과 경험들, 수직적인 체제와 수평적 사고의 충돌, 교사 주변인들과 주변 환경에서 오는 괴리감을 들 수 있다. 교육과정 실행 전략으로는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주체간의 원활한 공식적 소통, 동료들과의 대화와 동참을 통한 수평적 개발의 출발, 학생들과 `마음을 통하는` 소통 과정을 고려한 교육과정과 수업의 연계, 모방에서 패턴을 창조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체육교사의 역할이 보다 적극적인 교육과정 개발자로 전환 되려면, 교육과정 개발과 구성에 필요한 교사의 전문성을 함께 신장시켜야 하며 다양한 실천적 지식을 교사들이 상호 공유하고 그 과정을 본질적으로 반성하려는 태도가 필요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92-002797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