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상목 (목원대학교) 최현종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2016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151 - 156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SW 교육은 ’SW 중심사회 실현 전략보고회’에서 언급한 내용과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교육부에 발표한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차기 교육과정을 창의 융합형 인재의 성장을 주요 목표로 제시하고 있는데, 바로 창의 융합형 인재의 기본 역량에는 바로 컴퓨팅 사고력(CT)을 요구된다. 이에 교육부에서는 CT 교육을 위한 ’SW 교육 운영지침(2015)’을 발표하였고, 주요 포털사이트와 대기업에서도 몇 년 전부터 SW 교육 및 개발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나라의 여러 기업뿐만 아니라 미래 정보교육이 SW 교육에 있음을 인식하게 된 것은 IT 분야의 핵심이 바로 SW에 있기 때문이고, 특히 최근에는 사물인터넷(IoT)이 그 실현 기술 중에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현재까지의 IoT 교육과 CT 기반의 융합 교육에 관한 사례 연구는 IT 기업과 몇몇 연구자들에 의해 실험적 수준으로 실행되어진 몇 가지 사례가 있을 뿐이고, 이를 실제 중등학교에서 정식 교과와 연계되어 체계화되어 연구되어진 사례는 여전히 미미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IoT 교육을 고등학교의 SW 교육에 통합시켜 ‘IoT 기반의 문이과 통합형 CT 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의 배경
Ⅲ. 연구의 방법 및 내용
Ⅳ. 연구기대 효과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00-0028567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