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349 - 37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지속가능발전교육으로의 공존지향적 유아교육에 터한 공존소양 검사도를 개발하고 그 타당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선행연구와 유아교육관련 선행연구 및 유아교육전문가의 델파이 조사, 만5세 누리과정 교사용지도서 분석, 현장교사의 인식조사들로부터 얻어진 기초조사를 토대로 도구개발 계획수립, 문항구성, 예비조사 및 본 조사 등의 도구개발 절차에 따라 시안을 구성하였다. 시안은 1차 내용타당도와 1차 예비조사, 2차 내용타당도와 2차 예비조사, 연구진 회의를 통하여 문항구성의 적합도와 내용타당도 검증 및 요인분석 과정을 거처 수정 및 보완되었다. 수정된 시안은 5개 영역 20개 문항이 최종 시안으로 개발되었으나, 만5세 유아를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여 탐색적 요인 분석한 결과, 최종적으로 4개 영역 20개 문항의 검사도구로 개발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공존소양 검사도구는 문항양호도인 문항변별도와 문항-총점 간 상관계수, 검사도구의 구성타당도인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 검사도구의 신뢰도인 문항 내적일치도와 검사-재검사 신뢰도 등을 분석한 결과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되어 측정도구로서의 안정성이 적절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0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