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95 - 11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내 조직 커뮤니케이션이 보육교사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함으로써, 어린이집 내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보육교사의 행복증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지역에 소재하는 국공립, 민간, 법인, 직장, 부모협동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34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분석, 기술통계, 상관분석, 중다선형 회귀분석을 통해처리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보육교사의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 능력, 행복감에 대한 인식 정도는 중간보다 높은 수준인 반면, 커뮤니케이션 불안은 중간보다 낮은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가 느끼는 어린이집 내 커뮤니케이션 만족, 불안,능력은 보육교사의 행복감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커뮤니케이션 만족과 능력은 보육교사의 행복감과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내었으며,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커뮤니케이션 만족에 비해 상관관계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커뮤니케이션 불안은 행복감과 부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셋째,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어린이집 내 커뮤니케이션이 보육교사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 불안, 능력은 보육교사의 행복감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08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