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425 - 45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내적 욕구가 어느 정도인지를 알아보기 위한 성취동기 검사도구의 개발 및 타당화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유아의 성취동기에 대한 관련문헌과 선행연구를 분석하였으며, 유아교육전문가 및 유아교육현장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 유아의 성취동기 검사에 적합한 구성요인을 추출하였다. 그리고 성취동기 검사도구는 3차에 걸친 예비검사와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수정, 보완되었으며, 최종시안은 7개의 하위영역의 총 28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검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만 5~6세 유아 397명을 대상으로 유아 성취동기 검사와 유아 주도성의 하위요인 중 성취동기 검사, 유아 자기조절력 검사, 유아 자아개념 검사를 실시하였다. 개발 된 척도의 전체 Cronbach 계수는 .791이며 7개 하위요인 각각의 Cronbach 계수는 .784~.789로 나타나 신뢰도가 검증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들이 성취하고자 하는 동기에 대한 측정 도구의 개발 및 타당도를 확인한 것으로 성취동기에 기초하여 유아들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으며, 또한 그에 따른 활동으로 확산될 수 있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13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