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06.9
수록면
79 - 10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아교육 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부모교육 실태에 나타난 문제점과 부모역할에 대한 새로운 관점 등에 관한 문헌의 고찰을 통하여, 본 연구는 양육자로서 또한 지역사회 리더로서 부모의 역할과 자질 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새로운 방향의 부모교육을 위하여 부모의 상위양육과 보다 포괄적인 반성적 사고 능력의 육성을 강조하는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실시 방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에 앞으로의 부모교육 실제에서는 그동안 부모교육에서 간과해온 부모의 자아인식과 문제해결 활동의 비중을 강화하여, 상위양육과 반성적 사고를 증진시키는 내용을 적절한 교수-학습방법으로 다루어줌으로써 부모역할에 대한 반성적, 인지적 요소를 포함시킬 수 있음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문제의 제기
Ⅱ. 부모역할에 대한 자기반성
Ⅲ. 부모역할 반성의 부모교육에 대한 함의
Ⅳ. 결어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04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