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재영 전서영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75 - 85 (11page)
DOI
10.18208/ksdc.2022.28.2.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1세기 지식기반사회는 지식과 기술을 스스로 생성, 인출하고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인 메타 인지적 역량과 함께 비인지적 역량의 범주인 사회 · 정서적 역량을 갖춘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학생들의 사회 · 정서적 역량을 향상시키는 기제로 교사의 개인 특성에 주목하여 문화적 다양성이 공존하는 환경에서 교사의 인식과 태도가 학생들의 사회 · 정서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특히 미술교육에서 교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을 파악함으로써 창의적 · 주도적 인재 육성에 필요한 교사교육의 방향에 단초를 제공함과 동시에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의 외연을 확장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분석 자료는 2018년도 OECD PISA 데이터의 교사와 학생 설문 결과를 활용하였다. 2018년도 평가에서는 혁신적 영역으로 ‘글로벌역량’이 새롭게 추가되어 설문이 이루어졌으며, 본 연구는 글로벌역량 데이터 중 한국 학생들의 자료를 추출하여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25.0 Version을 활용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T-test를 통한 성별에 따른 사회 · 정서적 역량의 차이 검증, 상관관계 분석, 다중회귀분석을 통하여 인과관계를 확인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 · 정서적 역량의 성별 차이 검증 결과 문화다양성 존중, 글로벌 마인드 모두 여학생의 역량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인식과 태도가 학생의 문화다양성 존중과 글로벌 마인드에 미치는 영향력의 결과를 보면 교사의 인식은 학생의 문화다양성 존중에만 유의미하였고 교사의 태도는 문화다양성 존중과 글로벌 마인드에 모두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학생들의 글로벌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교사의 인식과 태도가 중요하며 교사의 자질개선을 위한 교사교육이 정책적으로 지원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제언 및 시사점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00-0015095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