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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윤주 (경기대학교) 윤성준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7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35 - 49 (15page)
DOI
10.20462/TeBS.2016.12.17.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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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기반 환경으로 저비용 고효과를 초점으로 하는 것이 SNS 마케팅일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에 있어 SNS 효과를 대표적인 속성과 신뢰, 만족간의 영향관계 분석을 통해 검정하고 구매의도와 어떠한 영향관계를 갖고 있는지를 규명하는데 목적을 갖는다. 특히 확장된 기술수용모델(ETAM)을 적용하여 SNS를 활용하는데 있어 유용성, 용이성, 유희성을 대표적인 속성 요인으로 두고 SNS 속성-신뢰, SNS 속성-만족, SNS속성-구매의도 간의 관계 검정을 통해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총 202명의 표본을 대상으로 Amos 18.0과 SPSS 18.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SNS 속성 중 유용성은 SNS 신뢰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SNS 속성 중 유용성과 유희성은 각각 SNS 사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친다. 셋째, SNS 신뢰와 사용자 만족은 각각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이 결과는 온라인 쇼핑 분야에서 SNS 속성의 영향을 SNS 사용자 신뢰의 만족, 구매의도와의 구조적 영향관계를 검정한 새로운 시도로의 시사점을 갖는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Research Model and Hypothesis
Ⅳ. Results
Ⅴ. Conclusion and Implications
References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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