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태준 (KDI(Korea Development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 - 37 (33page)
DOI
10.16914/kjapr.2017.19.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중앙 정부에 속해 있는 공무원의 사내 커뮤니케이션, 조직ᐨ공중 관계 관리 전략의 시사점을 발굴하기 위해 미시적 경계 확장 커뮤니케이션 모델을 활용하여 공무원 간 관계의 질과 조직과 관련된 개인별 전략 커뮤니케이션 행위의 연관성을 검증하였다. 그리고 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조직 특성 요인들로 창조적 기풍, 조직 투명성, 커뮤니케이션 대칭성의 구조적 관계와 효과를 이론적 모형을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결과를 통해 공무원 간 관계의 질이 높게 형성될수록 공무원 스스로 조직을 위해 내부 공중 및 외부 공중과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커뮤니케이션 행위를 증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공무원 간 관계의 질은 창의적 기풍, 조직 투명성, 커뮤니케이션 대칭성이 공무원 개인의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매개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공무원 간 관계의 질만큼이나 관리자급의 변혁적 리더십도 공무원 개인의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행위를 활성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공공 인재 관리제도 개선과 공무원 역량 강화 혁신 차원에서 공무원 소통과 공중 관계 관리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적 함의와 이론적 준거점을 제시하고 공공거버넌스의 질을 제고할 수 있는 정부기관 사내 커뮤니케이션 방향성을 논의하였다.

목차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문헌 연구 및 가설의 개념화
3. 연구 방법
4. 분석 및 결과
5.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4-002115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