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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종철 (백석대학교) 정종훈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5권 제7호(통권 제9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59 - 177 (19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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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역량에 따른 직원의 고객지향성이 서비스몰입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호텔 관리자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을 토대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역량의 구성요소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고객지향 역량, 성취지향 역량, 조직헌신 역량, 팀웍 역량의 요소로 차원화 되었다. 둘째, 역량의 구성요소에 따른 직원의 고객지향성에는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를 살펴본 결과, 역량(고객지향, 성취지향, 조직헌신, 팀웍 역량)의 요인의 지각 정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고객지향성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역량의 구성요소에 따른 직원의 서비스몰입에는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를 살펴본 결과, 역량(고객지향, 조직헌신 역량)의 요인의 지각 정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서비스몰입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역량의 구성요소에 따른 직원의 경영성과에는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를 살펴본 결과, 역량(성취지향, 팀웍 협력 역량)의 요인의 지각 정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경영성과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직원의 고객지향성과 서비스몰입 간에는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를 살펴본 결과, 고객지향성과 서비스몰입 간에 유의적인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직원의 고객지향성과 경영성과 간에는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를 살펴본 결과, 고객지향성과 경영성과 간에 유의적인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결과 및 해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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