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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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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은영 (중부대학교) 주교영 (서울정애학교) 김동현 (서울북부특수교육지원센터)
저널정보
한국발달장애학회 발달장애연구 발달장애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317 - 33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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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보다 실제적이고 효과적인 순회교육 운영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2022학년도 기준 순회교육 운영 실태를 조사하여 분석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대표성이 있는 서울특별시교육청의 11개 지역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순회교사로 근무하는 담당 교사 113명의 보고를 바탕으로 총 155명의 순회교육대상자가 받는 순회교육 운영 사례를 조사⋅분석하였다. 순회교육대상자는 지역별 일반학교 특수학급 미설치교 비율과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치원, 초등학교, 중⋅고등학교 순으로 학생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 명의 학생을 기준으로 주 1회 수업이 가장 많았고, 대다수 1회당 1시간 수업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별도 장소에서 개별교육 형태로 순회교육을 받는 비율이 높았으나, 유치원의 경우 상대적으로 통합학급 내에서의 순회교육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었다. 순회교육 영역은 국어, 수학 비율이 높았으며, 유치원의 경우도 사회관계의 의사소통 영역이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개별화교육계획과 순회교육의 연계는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았으며(75.5%), 개별화교육지원팀에 참여하지 않는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94.2%). 담당 교사나 학부모와의 협력은 다소 있으나, 활발하지는 않은 편이었고, 순회교육을 위해 이동하는 시간은 1시간 이상이 가장 높았으며, 순회교육을 위한 준비 시간 역시 1시간 이상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순회교육의 바람직한 운영방안에 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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