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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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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권 제2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27 - 5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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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상에서 빈번하게 표출되는 영아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심층적이고 맥락적인 이해를 통해 효율적인 영아보육을 도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가정과 보육시설에서 참여관찰과 심층면담을 중심으로 영아의 부정적 정서표현을 탐색하였다. 보육시설에서 영아의 부정적 정서는 놀이감이나 놀이영역, 교사의 관심과 애정을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었으며 교사는 이때 보여지는 부정적 정서표현들을 영아의 언어적․사회적 능력과 기술의 부족으로 인식하였다. 따라서 교사는 영아의 부정적 정서를 교육과 통제의 대상으로 여기고 이를 지속적으로 언어화 시키면서 조절 및 통제에 중점을 두고 상호작용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반면 가정에서의 부정적 정서는 매우 다양하고 자연스럽게 나타났으며 영아는 부정적 정서를 적극적인 자기표현의 수단으로 사용하였다. 또한 어머니는 영아의 부정적 정서표현을 의사소통의 한 방식으로 이해하였으며 언어적․신체적 상호작용을 통해 부정적 정서표현을 놀이의 단서로 활용하며 긍정적인 정서로 전환시키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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