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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주연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185 - 202 (18page)
DOI
10.20437/KOAECE23-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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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아의 기질적 특성인 부정적 정서성과 의도적 통제가 영아-교사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부모-교사 협력이 조절하는가에 대해 알아보았다. 서울과 경기도 지역어린이집 16곳의 교사 41명을 대상으로 그들이 담임을 맡고 있는 영아 123명(남아 67명, 여아 56명)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은 기술통계와 t-test를 실시하였고,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영아의 기질 중 의도적 통제와 영아-교사 친밀관계에 있어서 성차가 뚜렷이 나타났다. 둘째, 영아의 부정적 정서성과 의도적 통제, 부모-교사 협력은 영아-교사 갈등 관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특히 부모-교사 협력은 부정적 정서성이 영아-교사 갈등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영아-교사 친밀관계에는 영아의 기질인 의도적 통제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발달에 있어서 취약한 기질적 특성이라 할 수 있는 부정적 정서성이 영아-교사 갈등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부모-교사 협력이 보호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의미하며, 보육현장에서 부모의 참여가 영아의 생활과 발달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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