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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83 - 10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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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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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영아의 수면/의식 상태(sleep/wake state)의 변화에 따른 영아의 요구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해석한 후에 적절하게 반응할 수 있는 교사의 민감성이 0세 보육에서 교사-영아 간의 상호작용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개념화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질적?양적 통합 분석의 방법을 사용하여 영아가 깨어있는 동안의 각성(alertness)수준에 따라 교사행동 비율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교사들은 영아가 기분이 좋고, 집중력이 높은 ‘기민함(Alert)’의 상태일 때 보다 ‘칭얼/울음(Fussy/Crying)’의 상태에 보다 자주 반응하였는데, 구체적으로 ‘기본적인 돌봄’, ‘일대일의 상호작용’, ‘신체적인 접촉‘을 동반한 돌봄을 많이 제공하였다. 이는 영아의 기분이 까다로워지고 칭얼대는 상태나 울음이 교사의 반응을 강하게 이끌어내는 것으로서 영아의 각성수준이 교사행동에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된다. 다음으로, 6가지의 범주로 도출된 교사행동을 중심으로, 각 행동범주와 관련하여 강조되는 민감성의 특성을 탐색하였다. 다수의 영아를 돌보는 보육 현장의 맥락에서 교사 행동주제와 관련되는 핵심적인 민감성 요인의 종류와 특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이러한 교사행동과 민감성 특성은 보육의 맥락에서 구체적으로 논의되어졌기 때문에 현장의 교사들에게 통찰력을 제공해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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