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길현주 (창원문성대학교)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67 - 18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 기관의 조직문화, 유아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 회복탄력성이 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와 함께 유아교육 기관의 조직문화, 유아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K도에 위치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유아 교사 315명이다. 설문지로 수집된 자료는 SPSS 24.0 프로그램과 Amos 24.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 구조분석, Sobel 검증을 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 기관의 조직문화, 유아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 회복탄력성과 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는 유의미한 정적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육 기관의 조직문화, 유아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 회복탄력성이 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들을 전체효과의 크기순으로 살펴보면, 회복탄력성, 심리적 안녕감, 조직문화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육 기관의 조직문화, 유아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며, 직무만족도를 추구하는 환경을 구축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