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37 - 16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들의 삶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개인의 인성과 행복과의 관련성에 근거한 인성함양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교사들에게 적용함으로써 프로그램의 적절성과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의 목적은 교사가 스스로의 인성을 인식하고, 인성의 함양이 행복의 증진과 연결됨을 이해하며, 통합적 인성에 대한 이해와 실천적 태도를 형성하고, 자신의 인성이 유아교육현장에서 긍정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하는 자기 성찰적 태도를 갖도록 하는 것이었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참여 교사들로부터 선정된 인성덕목인 재치, 정의, 사랑, 존중, 배려였으며, 프로그램의 방식은 소모임 형태로 강연, 토론, 토의, 게임 등이 활용되었다. 본 프로그램의 적용을 위해 I시의 한 유치원 교사 7명을 대상으로 4주간 총 8회의 프로그램을 각 60분간 진행하였다. 프로그램의 결과, 교사의 인성과 행복감의 전체 점수는 모두 증가하였으며, 교사들은 프로그램의 목표 중 실천적 태도를 형성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모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보고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37-002214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