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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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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19호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25 - 5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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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퇴계의 󰡔성학십도󰡕를 도덕 교육론적 관점에서 읽어본 것이다. 󰡔성학십도󰡕는 퇴계의 독창적 사고를 담은 사상서라기보다는 후학들에게 성학을 가르치기 위한 목적으로 편찬한 일종의 교재라는 것이 이 글의 기본 가정이다. 따라서 󰡔성학십도󰡕에는 나름대로의 교육에 관한 이론적 관점들이 함의되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는바, 교육과정 및 교재관, 교육의 목적과 목표, 교육 내용, 교수-학습의 원리와 방법 등이 그것이다. 먼저, 󰡔성학십도󰡕에 함의된 교육목표는 ‘도에 들어가는 문’으로의 입문과 ‘덕을 쌓는 기초’의 함양에 있다. 둘째, 퇴계의 교재관은 <자료로서의 교재>이다. 셋째, 인간은 욕망의 합리적 추구를 넘어 순수한 도덕적 동기에 의해 행위할 수 있는 도덕적 존재이다. 넷째, 교육과정은 상대적으로 소학공부를 중시하는 가운데, 하학공부와 상달공부가 유리되지 않고 동시적이어야 한다는 관점이다. 다섯째, 경(敬)은 모든 공부에서 지켜져야 할 가장 기본적인 교수-학습의 원리이다. 세부 원리로 학사병진의 원리와 지행병진의 원리가 있다. 아울러, 대화와 토론의 교수기법, 개별화 교수, 도(圖)를 통한 교수-학습 방법 등을 제시하고 있다. 교사는 주도적이기보다는 간접적인 방법으로 학생들의 교수-학습을 도와주는 촉진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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