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20호
발행연도
2005.7
수록면
265 - 28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이성과 감정에 대한 여러 이론들을 검토하고, 도덕과 관련 있는 이성과 감정을 추출하여 그것들을 분류함으로써, 도덕교육에 있어서 이성과 감정의 밀접한 관계를 밝히고 도덕교육이 추구해야 할 목표와의 관계정립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하여 이성과 감정을 네 가지로 분류하고 이성과 감정이 도덕성 함양과 관련하여 가지는 상호의존성을 강조함으로써, 그것들을 도덕교육의 중요 요소로써 수립하고 가르칠 수 있다는 것을 감정과 이성의 상호의존성을 고려한 도덕교육의 교수모형을 통해 나타내고자 한다. 감정과 이성의 상호의존성을 고려한 도덕교육의 교수모형의 핵심은 학생들로 하여금 도덕감정과 도덕이성의 불가분의 관계를 주지시키고 경험하게 하여 삶의 기준이 되는 도덕원리의 형성과 실천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이 모형을 통해 학생들은 도덕감정은 지식과 지혜 없이는 공허하며 도덕감정 없는 도덕원리는 추동력을 상실한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0776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