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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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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23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125 - 162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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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도덕성 측정 도구 중의 하나인 도덕판단력검사(Moral Judgement Test)의 특징과 활용법을 소개하여 한국의 도덕교육 평가 분야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둔다. 한국의 도덕과교육은 계획-실시-평가의 교육활동 중에서 특히 평가를 소홀히 한 경향이 많았다. 기왕에 소개된 도구로는 주제정의형 도덕판단력진단검사(Defining Issues Test)가 있다. 이는 국내에 일찍이 소개되어, 도구 자체에 대한 타당화 작업을 토대로 많은 후속연구가 이루어졌다. 하지만 미국 중심의 이 도구에 버금가는 유럽과 남미에서 통용되고 있는 도덕판단력검사에 대한 제대로된 소개가 국내에서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은 신뢰도와 타당도를 인정받고 있고 상당한 효용성이 있는 것으로 입증된 도덕판단력검사 도구를 국내에 소개하고, 그 후속연구를 위한 안내를 하고자 한다. 이 도구의 가장 큰 장점으로 높은 가독성, 손쉬운 채점방법 등을 꼽을 수 있다. DIT와는 달리 항목에 대한 단순 선택지향이 아니라 그 이유를 선택하게 하여 보다 구체적인 심리적 경향을 파악한다는 점에서 도덕과교육의 평가 범위를 확대해 나가는데 있어서 유용한 도구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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