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49호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65 - 9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그간 도덕과 교육의 시민성 논의는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라는 두 가지 이론에 국한되어 전개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본 연구는 도덕과 교육의 정치철학적 근거로서 공화주의 시민성 이 유의미하게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다음과 같은 작업을 하고자 한다. 먼저 공화 주의 시민성의 개념과 구성요소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한다. 이를 바탕으로 공화주의 시민성의 내용이 중학교 『도덕』 교과서에 제대로 반영되어 있는지 분석한다. 이를 통해 본 논문에서는 공화주의 시민성의 내용이 중학교 『도덕』 교과서에 거의 반영되어 있지 않다는 점을 밝히고, 그에 대한 개선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더불어 본 논문의 제안이 차기 교육과정 개정 시 적극적으로 반영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07824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