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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동연 (추계예술대학교)
저널정보
현대미술사학회 현대미술사연구 현대미술사연구 제41집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7 - 3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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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9년 《중국현대예술전(中國/現代藝術)》으로부터 2000년 《상해 비엔날레》까지 중국 내에서 실험예술에 대한 검열이 강화되었던 시기에 중국 내 젊은 세대의 작가들이나 작가 공동체들이 어떻게 공식적인 미술관이나 화랑이 아닌 대안적인 전시공간을 전략적으로 사용하게 되었는지를 살펴본다. 또한 대중소비문화가 확대되었던 1990년대 중국 내에서 상점, 음식점, 쇼핑센터와 같은 마켓 플레이스가 전시 장소로 활용되게 된 배경에도 주목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1990년대 전반기에 1993년 북경 맥도날드에서 열린 새로운 역사 그룹의 《새로운 역사 1993: 대중소비(新歷史小組 1993: 大眾消費)》, 하반기에 1999년대 쉬전이 주도가 되어서 기획한 《슈퍼마켓 예술전(超市藝術展)》을 각각 대표적인 예로 다룬다. 이를 통하여 서구 현대미술사의 예들과는 달리 중국식 대안적인 전시행태가 등장하게 된 특수한 정치, 사회, 문화적인 배경을 부각시키고자 한다. 아울러 중국의 행위, 영상, 설치 등의 실험적인 매체를 다루던 작가들이 공공의 마켓 플레이스를 활용함으로써 중국정부의 감시를 피하면서도 중국 내 관객의 폭을 확장하고자 하였던 독창적인 해결방식을 강조한다.

목차

I. 서론 : 1990년대 중국 미술계의 전시기획 환경
II. 대안적 전시장으로서의 마켓 플레이스
III. 결론 : 2000년대 중국미술계와 전지구화적 현상
참고문헌
국문 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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