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67 - 9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00년부터 2015년 상반기까지 16년간 발행된 648편의 조기 및 초등영어교육에 관한 논문을 분석하여 이 분야의 연구 경향성을 파악하는 종합연구이다. 2000년부터 2015년 6월까지 한국연구재단 등재 및 등재 후보 학술지 9종을 선정하였고, 유아 및 초등영어교육, 조기영어교육을 주제어로 검색한 논문을 수집하여 1차적으로 분류를 한 뒤, 연도별, 대상별, 저자별, 연구 방법별, 연구 주제별로 나누었다. 연구 주제는 다음과 같다: 1) 조기영어교육 및 초등영어교육 연구의 지난 16년간의 종단적 경향 변화는 어떠한가? 2) 아동부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의 연구방법 및 세부 연구 주제의 시기별 변화 과정은 어떠한가? 주요 연구 결과로 첫째, 논문의 발행 연도에 따른 논문편수를 보았을 때 16년간 조기 및 초등 영어교육에 관한 논문은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나타냈다. 둘째, 연구 논문의 대부분의 논문 대상은 초등학생이었고 두 번째는 교사를 대상으로 연구한 논문이 주를 이루었다. 셋째, 논문의 저자를 기준으로 분류한 결과 1편의 논문을 게재한 연구자는 272명으로 73%를 차지하였다. 넷째, 연구 방법에 따라 논문을 분류하였을 때, 주로 양적 연구가 사용되었으나, 최근에는 혼합 연구법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주제별 분석의 경우 교수학습법을 다룬 논문이 가장 많았고 교사 연구 역시 다수 발견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53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