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67 - 18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유아교사 교육프로그램과 관련된 학위논문 및 학술지 수록 논문들을 연구방법, 교육실시대상, 연구주제, 교수학습방법 유형에 따라 분석하여 영유아교사 교육프로그램과 관련된 논문의 동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1993년부터 2014년까지 발표된 영유아교사 교육프로그램과 관련된 학위논문 51편과 학술지 수록 논문 39편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 양적연구가 77.8%로 대부분을 차지하였고, 다음으로 질적연구가 21.1%를 차지하였으며, 복합연구는 1.1%로 나타났다. 영유아교사 교육프로그램 관련 논문의 교육실시대상 동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교육실시대상을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예비교사를 위한 교사교육프로그램 연구가 21.1%, 현직교사를 위한 교사교육프로그램 연구가 78.9%로 나타났다. 영유아교사 교육프로그램 관련 논문의 연구주제 동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교과교육영역과 교사의 역량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교과교육영역과 교사의 역량이 각각 55.6%와 44.4%로 나타나 교과교육영역의 비중이 다소 높게 나타났으나 그 차이는 크지 않았다. 영유아교사 교육프로그램 관련 논문의 교수학습방법 동향을 파악한 결과 강의, 저널쓰기, 토의, 사례발표, 토론, 실습, 동영상시청, 시연, 현장관찰의 순으로 빈도수가 높게 나타나 영유아교사 교육이 주로 이론 강의와 저널쓰기, 그리고 발표 및 토의위주로 진행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53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