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23 - 4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립유치원 단일학급 교사의 과학교수능력을 증진하기 위해 스마트러닝 기반의 컨설팅 모형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단일학급, 유아과학교육, 과학교수효능감, 과학교수능력, 스마트러닝, 컨설팅에 대한 관련 문헌을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교사들이 과학에 대한 이론 습득, 과학교육에 대한 중요성 인식 강화, 과학교육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로 적극 참여하도록 동기부여하기 등을 목표로 하여, 과학교육과 교수효능감, 컨설팅에 대한 총 14강으로 구성된 내용을 도출하였다. 더불어 스마트러닝 요소를 고려하여 자료와 만남의 공유 방식을 on/off-line을 병행하는 것으로 하였다. 관련하여 전문가 협의회를 수행하였으며, 도출된 모형에 대해 현직 교사 2명을 대상으로 약 4개월 동안 예비검증을 수행하였다. 자료는 강의동영상, 강의관련자료, 활동계획안, 수업동영상, 분석틀 등이며, 교수전략은 강의, 수업실연, 공유하기, 토의하기, 반성적 사고하기 등으로 이뤄져 있다. 평가는 양적, 질적인 평가방법을 병행하여 이뤄지며, 평가주체와 내용은 컨설티와 컨설턴트가 상호간에 하며, 이를 공유할 수 있는 상호개방을 기본으로 하였다. 이를 통해 공립유치원 단일학급 교사뿐 아니라, 일반 교사들을 대상으로도 확대 가능한 스마트러닝 기반의 컨설팅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53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