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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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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16집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91 - 11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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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사회문화예술교육사업 중 지역 미술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사례 분석을 통해 학교 밖에서 실시되고 있는 미술관 중심의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탐색해보았다. 우리나라의 문화예술교육은 철학적 기반이나 체계적인 교육과정 형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특히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나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하는 문화예술교육이 자리 잡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현장 실천 사례 중심 연구를 수행해야 한다. 이에 미술관 중심의 문화예술교육을 실시하는 두 곳의 지역 미술관을 참관하여 문제점에 따른 개선방향을 탐색해 보았다. 미술관 중심의 문화예술교육은 내용적 측면, 공간적 측면, 재료적 측면, 인적 측면에서 미술관이라는 특수한 환경이 주는 장점은 분명히 존재한다. 그러나 미술관 중심의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개선해야 할 점에 대한 보완도 필수적이다. 이러한 미술관 중심의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개선해야 할 점을 조금씩 보완하여 지속 유지한다면 문화적 경험을 더욱 풍부하게 하고 더 나아가 학교 미술교육에 반영 가능한 교육적 효과와 가치를 얻을 수 있으리라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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