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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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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위서현 (동덕여자대학교 패션디자인대학원 박사과정) 정재우 (동덕여자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저널정보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77 - 19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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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속화되는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의 비약적인 발전은 미디어의 이용, 제작, 배포 그리고 수용 양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특히 소셜 미디어의 일상적인 이용은 전문가나 마케터의 정보에 의지하는 기존의 방식과 달리 이용자들이 스스로 정보를 탐색,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특정 관심 분야를 중심으로 콘텐츠를 수용하고 소비하게 하였다. 뷰티 소비자들 또한 트렌드보다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 활용을 통해 자신의 관심사를 기반으로 한 소비 성향을 보이고 있으며, 이는 뷰티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매체 발달의 큰 흐름을 살펴봄으로써 매체 변화로 인한 뷰티 뉴미디어에 미친 영향과 이를 통해 새로이 형성되고 있는 뷰티 뉴미디어의 특성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은 매체 변화에 따른 콘텐츠 플랫폼의 진화 형태를 파악하기 위해 국내·외의 문헌 연구를 중심으로 매체 변화에 따른 콘텐츠 플랫폼의 진화 형태를 살펴보았으며, 현재 국내 뷰티 산업에서 압도적인 지배력을 펼치고 있는 유튜브를 중심으로 뷰티 뉴미디어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적인 뷰티 미디어에서는 전문원을 내세운 콘텐츠의 일방향적인 공급과 소극적인 수용 태도가 나타났다. 둘째, 뷰티 뉴미디어에서는 인플루언서의 매력, 관심사에 공감하여 팔로우하고 신뢰하는 팬덤형 산업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본 연구는 현재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는 뷰티 뉴미디어 특성에 대한 이해도를 증대시키고, 향후 뷰티 뉴미디어 속 마케팅 전략 및 광고 연구에 필요한 참고 자료로서 정보를 제공하는 데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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