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현 (단국대학교) 이병관 (한국종합경제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07.3
수록면
43 - 5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골프장 캐디서비스품질 요인과 구매 후 행동의 관계를 파악하는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ㆍ경기, 충청남ㆍ북도, 강원도, 경상남ㆍ북도, 전라남ㆍ북도 지역에 소재 한 골프장에서 골프 경헙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최종분석에는 624명이 시용되었다. 자료처리를 위한 통계방법은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였으며, 유의수준은 a=.05 수준에서 실시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캐디의 내적서비스품질인 경기진행조절능력과 측정능력, 클럽추천능력 그리고 코스분석지원능력의 서비스가 뛰어날수록 고객들의 타인추천의도는 증대된다. 둘째, 캐디의 내적서비스품질인 측정능력과 경기진행조절능력의 서비스가 뛰어날수록 고객들의 재구매의도는 증대된다. 셋째, 캐디의 외적서비스품질인 문제대처능력과 클럽관리능력 그리고 캐디외형 서비스가 뛰어날수록 고객들의 타인추천의도는 증대된다. 넷째, 캐디의 외적서비스품질인 클럽관리능력과 문제대처능력 그리고 언어구사능력의 서비스가 뛰어날수록 재구매의도는 증대된다.
종합하면, 골프고객들이 경기중에 캐디에게 바라는 제일 중요한 서비스 요점은 무엇보다도 경기의 원만한 진행과 다양한 측정능력의 서비스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골프고객들은 타인추천에 있어서는 골프장의 혼잡성과 관련된 부분인 경기진행조절능력이 우선시 되지만 본인이 재구매 할 때는 다양한 측정능력에 대한 서비스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467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