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06.9
수록면
1 - 1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골프연습장 서비스품질, 서비스가치, 이용자 만족도 및 행동의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서울 및 경기에 소재하고 있는 골프연습장 6곳을 임의표집하여 골프연습장 이용객 546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지 작성은 선행연구를 근거로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하도록 수정ㆍ보완하여 작성하였으며,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요인 분석, 그리고 신뢰도 검증을 통하여 설문지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외ㆍ내생변인의 신뢰도계수가 α=.736~.859에 위치함으로서 신뢰도가 비교적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 분석을 위하여 SPSS V. 10과 AMOS 4.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신뢰도검증(Cronbach's α), 상관분석 그리고 본연구의 가설검증을 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분석(structural equation model: SEM)을 실시하였다. 모든 통계치의 유의수준은 α=.05 수준에서 검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방법 및 절차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골프연습장 서비스품질 속성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시설요인, 인적서비스요인, 접근성요인, 촉진요인, 그리고 비용요인으로 명하여진 5개의 하위 요인이 도출되었다.
둘째, 전체적으로 골프연습장 서비스품질은 서비스가치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서비스품질 요인 중 시설요인, 인적서비스요인 그리고 접근성요인은 서비스가치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촉진요인과 비용요인은 서비스가치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서비스가치는 골프연습장 이용자 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골프연습장 이용자 만족도는 향후 소비자의 재 구매의도 및 구전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을 종합해보면 골프연습장의 서비스품질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로 해석될 수 있는 서비스가치는 서비스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받고 있으며, 만족도에 선행변인으로 인식되어지고 있는 서비스가치는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족도는 향후 소비자의 재 구매의도 및 구전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서비스품질이 서비스가치 및 만족도를 매개 변인으로 향후 소비자의 재 구매의도 및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의 결과를 볼 때 골프연습장의 운영자 측면에서는 다양하고 전문화된 고객을 위한 시설 및 접근의 용이성, 그리고 인적서비스 요인에 대한 서비스품질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주력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되어진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37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