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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승호 (국민대학교) 김도훈 (국민대학교) 김형원 (국민대학교) 황은혜 (국민대학교) 김성용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07.3
수록면
83 - 9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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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2006 독일 월드컵 시청매체에 따라 라이프스타일, 이용동기 및 만족도를 비교하여 이를 기업의 미디어를 통한 마케팅 활동에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월드컵 시청 시 DMB, 인터넷, TV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집단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490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처리를 위하여 SPSS 12.0을 이용하여 요인분석(Factor analysis), 기술통계(Descriptive statistics), 교차분석(Crosstab),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사용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이용시간, 이용 장소에 따른 사용매체 차이에서는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이용매체에서 유행추구는 DMB 집단이 TV 집단보다, 성취추구에서는 DMB 집단이 인터넷 집단보다 높았고, 건강생활에서는 TV 집단이 인터넷 집단보다 높았다. 셋째, 사용 매체와 이용동기는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사용매체와 이용만족도는 TV 집단이 DMB, 인터넷 집단보다 높았다. 이용동기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DMB 이용자는 의사교환성과 이동성이, 인터넷 이용자는 이용편리성과 시각적 효율성이, 그리고 TV 이용자는 시각적 효율성과 이용 편리성이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쳤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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