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자왕 (서울대학교) 인상우 (서울대학교) 강준호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07.9
수록면
91 - 10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 프로스포츠팀을 소유하고 있는 기업입장에서 스포츠를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내부구성원의 조직몰입을 향상시킬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 답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진행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스포츠팀에 대한 만족도 및 관여도와 조직몰입에 대한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내부구성원이 기업스포츠팀을 선호하는 것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기업스포츠팀에 대한 만족도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행 기업스포츠팀에 대한 관여도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관여도와 만족도 중에 어떤 것이 조직몰입에 영향을 더 미치는 요소인기를 조사했다. 프로야구단, 프로농구단 그리고 프로게임단을 운영하고 있는 대기업의 내부구성원 1,43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 1) 기업스포츠팀을 선호하는 내부구성원들이 그렇지 않은 구성원들보다 조직몰입도가 높은 것으로 2) 기업이 운영하고 있는 프로스포츠팀에 대한 내부구성원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조직몰입도가 높은 것으로 3) 기업이 운영하고 있는 프로스포츠팀에 대한 내부구성원의 관여도가 높을수록 조직몰입도가 높은 것으로 4) 관여도가 만족도보다 조직몰입에 더 영향을 주는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서론
연구방법
연구결과
논의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464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