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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06.3
수록면
41 - 5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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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이 자신이 소속한 대학과 소속대학 스포츠 팀을 인식하는 정도, 또는 긍정적인 판단기준으로 대학과 대학의 스포츠 팀을 자신과 연관지어 생각하는 동일시 정도를 알아보고, 대학과 대학스포츠 팀에 대한 동일시가 대학을 대외적으로 알리는 기능인 구전의도와 후원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데 있다.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는 수도권에 위치하고 대학에 스포츠 팀을 보유하고 있는 3개 대학에서 각각 150부씩의 설문지 총 450부를 배포하여 433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대상의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사를 실시하였고, 대상의 특성별로 변량분석(ANOVA)을, 각 변인간의 상관관계와 영향력을 보기위해 상관관계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대학생들은 소속대학의 스포츠 팀과 대학에 대해 모두 동일시를 느끼고 있으며, 남ㆍ여 전공에 관계없이 동일시를 형성하고 있었고 저학년보다 고학년인 4학년 학생들이 동일시를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저학년 학생들의 대학과 스포츠 팀에 대한 동일시가 보다 빨리 형성되게 하기 위해서는 소속대학의 스포츠 팀의 성적과 관련된 많은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히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자신과 소속대학 그리고 스포츠 팀의 성공과 실패가 하나라고인지 하게 되는 동일시가 형성되면 모교에 대한 긍정적인 홍보활동을 하려고 하는 구전의도와 졸업 후 행동인 모교에 대한 후원의도 또한 생겨나게 된다는 결과를 얻었을 수 있었으며, 이러한 결과는 대학의 신입생 유치나 장기적인 발전을 도모하는 관점에서 대학의 마케팅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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