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149 - 16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포츠센터 내부마케팅이 내부고객지향성 및 시장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2006년 서울, 경기지역 대형스포츠센터 10곳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모집단을 설정한 후 편의표집추출법을 이용하여 220부를 표집 하였다. 이들 설문지 중 일괄적인 응답을 하거나 신뢰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되는 4부의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216부를 유효 표본을 선정하여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Version 120을 활용하여 분석하였고,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빈도 분석, 상관관계분석, 단순회귀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활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스포츠센터 내부마케팅이 내부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상시스템, 교육훈련, 내부커뮤니케이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포츠센터 내부마케팅이 시장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상시스템, 교육훈련에서 기능 간 상호협조에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커뮤니케이션, 교육훈련, 보상시스템에서 외부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내부커뮤니케이션, 보상시스템, 경영층지원, 교육훈련에서 경쟁자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내부고객지향성이 시장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능 간 상호협조, 외부고객지향성, 경쟁자지향성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46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