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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177 - 189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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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포츠스타 광고모델속성과 광고태도, 제품태도, 그리고 향후 광고수용자의 제품 구매의도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800명의 대학생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중 679명을 대상으로 통계처리 하였다. 설문지 작성은 선행연구를 근거로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하도록 작성하였으며,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요인 분석, 그리고 신뢰도 검증을 통하여 설문지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설문지의 신뢰도계수가 a=.770~.915에 위치함으로서 신뢰도가 비교적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 분석을 위하여 SPSS V. 10과 AMOS 4.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신뢰도검증(Cronbach's a), 상관분석, 그리고 본연구의 가설검증을 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분석(structural equation model: SEM)을 실시하였다. 모든 통계치의 유의수준은 5%수준에서 검증하였다.
연구방법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광고모델 속성 중 신뢰성 요인이 광고태도, 제품태도, 그리고 향후 광고 수용자의 제품 구매의도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는 매력성 요인, 그리고 전문성 요인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광고태도는 제품태도와 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제품태도 또한 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신뢰성과 매력성 요인은 광고태도와 제품태도를 매개변인으로 하여 간접적으로 향후 광고 수용자의 제품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스포츠스타를 이용한 광고모델 속성에 있어서 신뢰성 요인이 향후 광고수용자의 제품 구매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광고모델전략 수립에 있어서 믿음과 공신력 있는 스포츠스타 광고모델 선정을 통한 광고 및 제품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를 유발시키고 궁극적으로 광고수용자의 제품 구매의도를 향상시켜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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