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국 (고려대학교) 김병호 (고려대학교) 강현민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13 - 2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아웃도어 스포츠웨어 시장은 매년 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따라서 산업적인 견지에서 시장 분석의 중요성이 강조됨에도 불구하고 제조업체 브랜드 비교를 통해 경쟁우위를 측정하고자 시도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흡한 현실이다 . 본 연구는 아웃도어 스포츠웨어 소비자들에게 인지된 브랜드 간의 유사성을 조사하고, 8개 선택속성(디자인, 색상, 기능성, 가격, 유행, 브랜드, 광고, 실용성)의 브랜드별 위치를 분석하여 개별 브랜드의 시장 위치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SPSS 12.0의 프로그램 중 ALSCAL과 회귀분석을 이용해 6개 선도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측정하였다. 분석 결과 K2와 라푸마, 코오롱스포츠와 블랙야크가 경쟁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노스페이스와 컬럼비아스포츠는 독자적인 브랜드 정체성을 갖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선택속성에 따른 경쟁우위에 있어서는 가격과 실용성 요인을 제외한 나머지 요인에서 노스페이스가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소비자들의 이상점에 가까운 브랜드는 K2, 라푸마, 노스페이스, 컬럼비아스포츠, 블랙야크, 코오롱스포츠 순으로 나타났다. K2의 경우 기능성과 가격 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지만, 실용성에 대한 인식은 아직 많이 부족한 것으로 조사되어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또한 라푸마는 모든 속성 항목에 있어서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획득하고 있으나, 상대적인 우위를 점하는 속성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은 브랜드 고유의 정체성 확립이라는 측면에서의 실질적인 노력이 요구됨을 반증한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노스페이스는 가격을 제외한 모든 속성에서 높은 수준의 브랜드 정체성을 보유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타 브랜드에 비해 높은 수준의 가격 인식은 구매와 관련한 이상점 도달과 유지를 위해 유념해야 할 부분으로 판단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44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