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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85호(Vol.22 No.5)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47 - 5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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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 급변하는 세계시장 경제에서 브랜드 경영(Brand Management) 및 디자인 경영(Design Management)을 통한 국가브랜드 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고 판단 이에 따른 브랜드 육성에 대한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현재 국내는 브랜드 경영정책에 따른 국가 브랜드육성 방안이 활성화 되어있지 못한 상황이다. 이것은 아무런 계획이 없는 브랜드 개발 및 지역 정책 커뮤니케이션에서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다.
국가가 국책에 따라 새로운 산업을 육성하고, 이에 따라 브랜드를 개발하는 것은 국가 유ㆍ무형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함인데 이것을 뒷받침할 타당한 브랜드육성 정책 및 브랜드경영 정책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면 어떤 이익을 기대 하겠는가?
이에 본 연구는 국가 브랜드(National Brand)에 있어서 브랜드 포트폴리오(Brand Portfolio) 분석방법의 하나인 브랜드 계층구조 분석 방법을 적용시켜 브랜드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가의 브랜드 육성에 대한 지속적인 경영 시스템을 구축해 보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KOREA 국가 브랜드 현황 분석
3. KOREA 국가 브랜드 분석 및 문제점 제시
4. KOREA 국가 브랜드 개선 및 운용방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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