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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의열 (한국해양대학교) 조우정 (한국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19 - 31 (13page)
DOI
10.31308/KSSM.2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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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해양스포츠의 수요 및 소비지출 결정요인을 분석해 해양스포츠 활성화를 위한 수요 유인과 수익 증대에 기여할 수 있는 마케팅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B광역시에 거주하는 시민 303명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해양스포츠의 수요 및 소비지출 결정요인으로는 일반적 특성인 성별, 연령, 교육, 월소득 및 거주지 그리고 해양스포츠 참가동기인 신체적, 사회적, 문화적 및 심리적 요인이 포함되었으며 종속변수로는 수요(참가경험 있다 또는 없다)와 소비지출금액(5만원 미만 또는 5만원 이상)으로 이분형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수집된 유효설문지는 SPSS 22.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해 기술통계, 요인 및 신뢰도 분석 그리고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다음과 같은 주요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해양스포츠 소비자의 일반적 특성 중 성별, 연령, 월소득 그리고 거주지가 유의한 수요 결정요인으로 나타났다. 성별 요인에서는 남자가 여자에 비해 해양스포츠 참가경험이 있을 가능성이 1.708배 높다. 연령 요인에서는 30대가 50대 이상보다 해양스포츠 참가경험이 있을 가능성이 3.529배 높다. 월소득 요인에서는 300~400만원 미만의 월수입을 가진 자가 500만원 이상에 비해 .353배 정도 참가경험이 있을 가능성이 낮다. 거주지 요인에서는 서부지역민이 동부지역민에 비해 3.232배 정도 해양스포츠 참가경험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 둘째, 해양스포츠 참가동기 중 신체적, 사회적 그리고 문화적 요인이 유의한 수요 결정요인으로 나타났다. 신체적 요인에서는 그 중요성이 한 단위 증가할수록 해양스포츠 참가경험이 있을 가능성이 .634배 만큼 낮아진다. 사회적 요인에서는 그 중요성이 한 단위 증가할수록 해양스포츠 참가경험이 있을 가능성이 1.745배 만큼 높아진다. 문화적 요인에서는 그 중요성이 한 단위 증가할수록 해양스포츠 참가경험이 있을 가능성이 1.689배 만큼 높아진다. 셋째, 해양스포츠 소비자의 일반적 특성 중 연령과 거주지가 유의한 소비지출 결정요인으로 나타났다. 연령 요인에서는 40대가 50대 이상보다 해양스포츠에서 5만원 이상 소비할 가능성이 5.809배 높다. 거주지 요인에서는 서부지역민이 동부지역민에 비해 .261배 정도 5만원 이상 소비할 가능성이 낮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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