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권 제1호
발행연도
2005.5
수록면
171 - 194 (24page)
DOI
10.26857/JLLS.2005.05.1.1.1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원격교육체계 내에서 튜터는 원격학습에 대한 구조화된 인적 지원으로 정의된 다. 이 인적지원은 원격학습자의 학업성취, 만족, 지속 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 처기 때문에 해외원격대학들은 튜터제도 운영에 더욱 내실을 기하고 있다. 본 논문은 해외 원격 대학의 튜터제도 운영 사례 가운데 홍콩오픈유니버시티(The Open University of Hong Kong: OUHK)의 사례에 주목한다 OUHK의 경 우 전임 교원의 수는 전체 교원의 10%에 미치지 못하며, 코스별로 고용되는 튜터가 전체 교수인력의 87.4%를 차지한다, 본 논문은 튜터선발, 튜터훈련 및 지원, 튜터 모니터링, 튜터보상에 관한 구체적인 실천을 살펴보기 위하여 OUHK 의 튜터훈련메뉴얼과 교수훈련자료집을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 걸과 OUHK 튜터제도 운영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보였다. 첫째, 조직적 차원에서 유기적 협업 체계를 갖는다. 즉, 원활한 튜터제도 운영을 위해서 담당 코스의 교수, 단과대학의 주 사무요원, 입학, 시험, 졸업, 기록을 담당하는 Registry부서와 인적자원부서가 긴밀히 협조한다, 둘째, 개인적 차원에서 튜터 관련 업무는 표준화된 직무 수행 양식에 따라 이루어진다, 셋째, TMA(Tutor Marked Assignment)를 통 한 튜더 지도는 학생학습에 있어 필수적인 부분이므로 튜더제도는 교과운영과 통합되어 운영된다. 넷째, 튜터훈련과 전문성 신상을 위한 대학의 지원이 두드러 진다, 이런 관찰은 튜터의 질을 통하여 원격교육의 질을 담보하려는 OUHK의 노력으로 해석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1232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