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희신 (건국대학교) 박수경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63 - 87 (25page)
DOI
10.32349/ECERR.2018.6.22.3.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양성기관 교사교육자들이 ‘좋은 수업’ 실천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학습공동체에 참여하면서 어떠한 경험을 하였는지 그리고 그 경험의 의미는 무엇인지를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수도권에 위치한 S보육교사양성기관에 재직하고 있는 6명의 교사교육자들을 대상으로 참여관찰과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교육자들은 고민을 함께 나누는 가운데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열정적으로 배움을 실천하였다. 둘째, 이러한 교사교육자들의 학습공동체 참여는 그들의 전문성 성장 및 협력을 통한 실천에 몰입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며 실천하는 교사교육자로서의 변화를 이끌어 내었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양성기관 교사교육자들로 구성된 학습공동체가 그들에게 필요한 실천적 지식의 나눔과 배움의 장이 되어 외부적 힘이 아닌 내적인 힘에 의한 성장 그리고 기관의 변화를 도모하였음을 밝히면서 교사교육자들의 지속적 학습에 대한 중요성과 공동체 참여의 의미를 시사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교사교육자들의 학습공동체 참여 경험
Ⅳ. 교사교육자들의 학습공동체 참여 경험의 의미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8903